default_setNet1_2

범죄 목격으로 생긴 트라우마 극복방안은?

기사승인 2023.08.10  15:55:16

공유
default_news_ad1

- 의정부을지대병원 오상훈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의정부을지대학교병원 오상훈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최근 불특정인을 대상으로 벌어진 묻지마 흉기 범죄에 많은 사람이 공포와 불안을 호소하고 있다. 특히 유동 인구가 많은 곳에서 벌어진 사건의 경우, 직접 목격한 이들의 수도 상당하다. 이러한 충격이 현장에 있던 사람들에게 또 다른 정신적 트라우마가 되지는 않을까.
이에 의정부을지대학교병원 오상훈 정신건강의학과 교수에게 범죄 목격으로 인한 트라우마에 대해 의학적 소견을 들어봤다.

Q. (범죄) 목격으로 정신적 트라우마가 생길 수 있나요?
A. 트라우마의 정의는 ‘스트레스 사건 중에서 가장 충격적이고 압도적인 경험’을 말합니다. 흔히 범죄, 전쟁, 폭행 등과 같이 목숨을 잃을 뻔한 것, 심한 상처를 입는 것, 사망 사건에 노출되는 것 혹은 성폭행과 같은 충격적인 경험을 하거나 이와 연관된 상황에 노출되는 것이 트라우마입니다.
트라우마는 직접 경험할 수도 있지만, 그 사건이 다른 사람에게 일어난 것을 생생하게 목격하는 것도 트라우마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근의 신림동이나 서현역 흉기 난동과 같은 사건을 직접 목격한 경우도 트라우마를 경험한 것이 됩니다.

Q. 트라우마 반응은 어떻게 나타나나요?
A.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목격한 장면이 반복적으로 떠올라서 괴롭거나 신체적 반응으로 두근거림, 숨 가쁨, 목이나 가슴이 조이는 느낌, 소화불량 및 메스꺼움 등이 나타날 수 있고, 불면, 과다각성, 우울, 멍함, 비현실감 등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자율신경계 과활성 등의 스트레스 반응으로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Q. 목격했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흉기 난동과 같은, 혹은 이처럼 충격적인 사건을 목격한 누구라도 트라우마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다만, 이는 비정상적인 환경에 대한 정상적인 우리 몸과 마음의 반응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대개는 회복이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트라우마 반응이 너무 심하여 일상생활이 어렵거나 1개월 이상 지속된다면 정신건강 전문가의 도움을 꼭 받아야 합니다. 트라우마 이후에 나타날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정신과적 질환은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이며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Q. 스스로 다스리는 방법도 있을까요?
A. 충격적인 사건을 목격한 후 몸과 마음이 힘들다면 다음 정신건강 수칙을 실천해 보세요.
△감정을 너무 억누르려 하지 마세요. 자신을 이해해줄 수 있는 사람들과 대화를 해보세요.
△친한 사람들과 함께 지내고, 물리적으로 너무 고립되지 않도록 하세요.
△적절한 휴식, 운동, 균형 있는 식사로 몸을 돌보세요.
△음악, 목욕, 명상 등으로 긴장을 푸는 시간을 가지세요.
△이사나 이직 같은 큰 결정은 뒤로 미루세요.
△미디어와 SNS 노출을 줄이세요. 뉴스 등을 통해 유사한 장면을 보는 것만으로도 고통스러운 기억을 유발해 증상이 악화할 수 있습니다.
 

구득실 기자 kds01439@hanmail.net

<저작권자 © 미디어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